반응형
코로나19와 감기는 어떻게 구분하나?
코로나19와 감기는 어떻게 구분하나?
감기는 기침과 발열 증상을 동반하기에 코로나19와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기에 걸려 기침이 나오면 시선도 시선이지만 스스로도 혹시? 하는 마음이 들어 괜히 불안해집니다.
우선 병문에 방문해야겠지만 정확한 진단을 받기 전 근거없는 불안에 떨 필요는 없습니다.
코로나19와 감기의 구분
출처 : 안전보건공단
두 질병의 차이점 중 하나는 ‘잠복기’ 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잠복기가 있어 보통 2주 이내에 증상이 발현됩니다.
코로나19 의심 지역을 다녀온 사람에게 격리 기간(2주)이 주어지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그에 비해 감기는 따로 눈에 띄는 잠복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보통 감기를 생각할 때 흔히 ‘콧물’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콧물과 코막힘 등 코와 관련된 증상은 감기에서 주로 보이는 것으로, 코로나19에선 거의 나타나지 않는 증상입니다.
동시다발적으로 콧물, 발열, 기침이 발생하는 일반 감기에 비해 코로나19의 경우 발열 증상이 제일 먼저 보이고 뒤에 순차적으로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때에 따라서 호흡곤란이 오고, 냄새나 맛을 느끼지 못하는 등 후각이나 미각 면에서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코로나19가 의심되면 번호, 1339
코로나19와 감기의 증상을 대략적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가장 확실한 것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주관적인 개인의 생각을 최대한 배제하며, 증상 발생 시에는 관할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1339)에 연락을 취한 뒤 절차를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예방법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 개인위생 준수 당부를 하고 있습니다.
‘꼼꼼하게 손 씻기, 다중 이용 시설 입장 시 출입 명부 작성하기’등 모든 것이 질병 예방이자 백신입니다. 서로를 배려하고 스스로를 챙김으로써 코로나19를 이겨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