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산정기준 [신청방법/필요서류/소득인정액]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산정기준 [신청방법/필요서류/소득인정액]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산정기준 [신청방법/필요서류/소득인정액]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온라인신청 방법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과 신청기준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분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에게 정부가 최저 생활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우이웃이 내 옆에 있으시다면 꼭 물어봐 주세요. 혹시 이런 제도가 있는데 도움은 받고 있는지 조건에 부합하는지 말이죠. 우리 주변에 모르고 그 혜택을 못 받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니 조금만 신경 써 주신다면 이웃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 알아보고 간단한 온라인신청 방법 공유해 드립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생계비 및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급여와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의료급여

생활 유지가 힘들어 국가에서 조세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제도입니다.

주거급여

기본적인 의식주 중 주거에 해당하는 부분을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저소득층 주거 안정을 위해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생계급여

근로 능력이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지급해주는 금액입니다. 18~64세에 해당하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금액을 지급하며, 근로능력을 정부에서 판단합니다.

 

교육급여

교육 분야에서 정부가 도움이 되도록 금액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건보료 기준선 [건보료 사이트 확인하기]

5차 재난지원금 건보료 기준선 [건보료 사이트 확인하기] 5차 재난지원금 건보료 기준선 [건보료 사이트 확인하기] 5차 재난지원금 지원금 건보료 기준선 발표 홑벌이 4인가구 지역가입자 34

procondition99.tistory.com

 

생계급여 지원 대상

 

가구의 소득 금액이 선정 기준 이하로 결정됩니다. 그러나, 자활시설 및 청소년쉼터, 한국 법무보호공단 시설 거주자와 하나원재원 중, 이주한 북한주민등 자치단체로부터 생계를 지원받는 분들은 중복으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을 받기 위해선 소득인정액과 부양가족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인정액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소득이 인정되는 액수는 중위소득 30~50% 이하의 경우 입니다. 중위소득 기준은 복지부에서 매 년 선정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소득 기준이 중위소득의 30% 이하입니다. 매년 중위 소득자의 금액은 달라지기 때문에 아래 금액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은 참고하세요. 정확한 산출은 상담으로 아래를 참고하세요!!

 

부양가족

 

부양의무자가 없는 경우/ 부양의무자가 있지만 능력이 없는 경우/ 부양의무자가 부양능력도 있지만 소득이 적어 부양비에 대한 지원이 어려운 경우 등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소득 인정액에 따라 생계급여액이 달라지는데요. 선정 기준에서 가구의 소득 인정액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지원 절차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이 충족했다면 선정기준은?

 

지자체가 자활사업 대상으로 바우처지원대상자로 선정하고, 복지사업 수혜가구 증명서를 확인하며 가구원수별 건강보험료 기중에 충족해야 합니다. 

자세한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인정액 산정 방식

소득평가액과 재산소득환산액 계산은 이렇습니다. 

소득평가액이란 내가 실제로 벌어들인 소득에서 가구별 지출비를 빼고 근로소득공제를 한 나머지 금액입니다. 

재산소득환산액이란 재산에서 기본재산액 그리고 부채를 뺀 뒤 소득환산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입니다.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각 가정에 조거넹 따라서 1개~4개 자격요건에 해당되면 최대 4개 지원금 모두 다 지원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방법

조건에 하나라도 부합하면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서류

통장사본, 통장 1년분 입출급내역서, 사회보장 급여신청서,근로활동 및 소득 신고서, 수급자 소득 및 재산 신고서, 수급자 금융정보(금융 신용 보험) 제공 동의서, 부양의무자 소득 & 재산 신고서, 부양의무자 금융정보 (금용신용 보험정보) 제공 동의서, 지출실태 조사표, 임대차 계약서. 사용대차 확인서

서류를 준비해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읍, 면, 동 사무소에 방문합니다. 보통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을 하면 신청 당일 기준 30일 이내에 결과가 나오는데요. 조사기간이 길어질 경우 최대 60일까지 갈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온라인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복지로 사이트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바로가기

 

복지로 온라인신청

보육료, 양육수당, 아동수당, 바우처, 기초연금, 교육급여, 장제급여, 아동급식신청문의 서비스별 연락처 --> 아이돌봄 서비스1577-2514 유아학비(유치원)1544-0079 초중고 교육비1544-9654 한부모 상담

online.bokjiro.go.kr

[연관컨텐츠]

 

지금까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온라인신청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방문돌봄종사자 한시지원금 온라인 신청 방법

방문돌봄종사자 한시지원금 온라인 신청 방법 방문돌봄종사자 한시지원금 온라인 신청 방법 코로나19로 소득 감소 등 어려움을 겪는 방문돌봄종사자와 방과후 교사에게 1인당 50만 원

453010star.tistory.com

 

코로나 피해 무급휴직자 '고용유지지원금' 3월부터 접수 방법

코로나 피해 무급휴직자 '고용유지지원금' 3월부터 접수 방법 코로나 피해 무급휴직자 '고용유지지원금' 3월부터 접수 방법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서울시가

453010star.tistory.com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 방법 [최대 1,200만원]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 방법 [최대 1,200만원]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 방법 [최대 1,200만원] 서울시가 올해도 배출가스 걱정 없는 전기차 보급에 나섭니다. 시는 맑은 공기를 만

453010star.tistory.com

 

코로나 병가 지원금 소득손실보상금 신청방법 대상 조건

코로나 병가 지원금 소득손실보상금 신청방법 대상 조건 코로나 병가 지원금 소득손실보상금 신청방법 대상 조건 코로나19 증상이 있어도 생계 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근무하는 취약노

453010star.tistory.com

 

코로나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 신청금액 기준 [일반업종은?]

코로나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 신청금액 기준 [일반업종은?] 코로나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 신청금액 기준 [일반업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procondition99.tistory.com

 

예술인 고용보험료 지원사업 대상 지원기간 제외대상 지원방법

예술인 고용보험료 지원사업 대상 지원기간 제외대상 지원방법 예술인 고용보험료 지원사업 대상 지원기간 제외대상 지원방법 고용보험 가입대상이 예술인으로 확대(시행일: 2020.12.10.)됨

453010sta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