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튜브 자막 넣기 필요할까?
유튜브 영상에 자막을 넣어주면 완성도가 높아서 또한 오디오를 보조해서 영상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청각 장애를 가진 분들은 당연히 도움을 받으실 것이고 조용한 장소에서 영상으로 이해를 해야 할 사오항일 경우 자막은 절대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어폰이 없어서 있지만 꺼내기 귀찮아서 무음으로 볼 수도 있죠. 내가 좋아하는 영상이 올라왔는데 꼭 소리를 키우고 봐야 한다면 바로 skip 해버리겠죠.
"구독" "좋아요" 중요하지만 "시청 시간" 더 중요한 요소인데요. 바로 구독이 늘어 좋아요가 많이 나오면, 상위에 잘 노출이 되고 추가적으로 시청 시간이 늘어나면 광고 수익이 점차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래서 자막이 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제가 말하는 "자막있는 영상"은 영상에서 임의로 나오는 기계적인 자막이 아니라 유튜브 자막 넣기 기능을 이용해서 만든 CC자막입니다.
CC자막 Closed Caption 을 말하는데요.
CC자막의 단점
귀찮다면 귀찮다. 블로그에서 3,000자 이상의 텍스트를 넣은 포스팅하는 수준이다.
지금은 제가 직접 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구독자, 조회수가 넘어가면 외주를 주려고 합니다. 새로운 잡으로 이것만 전문으로 하는 분들이 있네요. 해외 시청자 유입을 원한다면 구글 번역을 돌려서 제목부터 자막까지 모두 영어로 넣을 수도 있네요. 자동자막이 아닌 수제로 넣은 한글 자막을 번역하고 띄어쓰기, 맞춤법이 정확하면 구글 번역의 완성도 또한 상당히 높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작업해서 자막을 넣은 영상인데요. 자막 기능을 켜고 시청하셔야 자막이 나와요.
https://www.youtube.com/watch?v=enJjPRtar9o
유튜브 자막 넣기 이렇게 해보시면 좋네요. 투자 시간만틈 완성도가 올라갑니다